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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JAVA

초보 자바 프로그래밍(1) - 문법 소개 및 자료형

by 머니테크리더 2023.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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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문법소개 및 자료형 대표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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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DEX

     

     

    자바는 1995년에 Sun Microsystems의 제임스 고슬링이 개발한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객체지향적 접근 방식 및 초보자들이 배우기 쉬운 문법 등의 장점으로 인해 매우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바는 자바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특정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으며,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동작합니다. 이 글에서는 자바 언어 문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하고, 자료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바 문법 소개

    자바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되며 웹, 모바일, 서버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됩니다. 다음은 자바 문법의 핵심 요소들입니다.

     

    클래스 (Class)

    자바에서 모든 코드는 클래스 내부에 위치합니다. 클래스는 속성(변수)과 동작(메서드)으로 구성되며, 클래스 내부에는 다른 클래스를 내장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MyClass {
        // 클래스 변수
        public static int classVariable = 0;
        
        // 인스턴스 변수
        public int instanceVariable = 0;
        
        // 생성자
        public MyClass() {
            // 생성자 코드
        }
        
        // 메소드
        public void myMethod() {
            // 메소드 코드
        }
    }

     

    메서드 (Method)

    메서드는 클래스 내부에서 동작을 정의한 코드 블록입니다. 메소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public void myMethod(int param1, int param2) {
        // 메소드 코드
    }

     

    변수 (Variable)

    자바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변수의 자료형을 명시해야 합니다. 변수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정수형 변수
    int num = 10;
    
    // 실수형 변수
    double dNum = 3.14;
    
    // 문자열 변수
    String str = "Hello, Java!";

     

    조건문 (Conditional statement)

    자바에서는 조건문을 사용하여 조건에 따라 코드 블록을 실행하거나 실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건문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if (조건식) {
        // 조건이 참인 경우 실행되는 코드 블록
    } else {
        // 조건이 거짓인 경우 실행되는 코드 블록
    }

     

    반복문 (Loop)

    자바에서는 반복문을 사용하여 코드 블록을 반복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반복문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for (초기식; 조건식; 증감식) {
        // 조건이 참인 경우 실행되는 코드 블록
    }
    
    while (조건식) {
        // 조건이 참인 경우 실행되는 코드 블록
    }
    
    do {
        // 코드 블록 실행
    } while (조건식);

     

     

    자바 자료형

    자바에서는 다양한 자료형을 지원합니다. 자료형은 변수에 저장할 값의 종류를 결정합니다.

     

    기본 자료형 (Primitive data type)

    기본 자료형은 자바에서 미리 정의된 자료형으로, 변수에 직접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자료형입니다. 자바에서 제공하는 기본 자료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수형 (Integer)

    정수형(Integer)은 정수 값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정수형 자료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byte: 8비트(1바이트) 크기의 정수형으로, -128 ~ 127 범위의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short: 16비트(2바이트) 크기의 정수형으로, -32,768 ~ 32,767 범위의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int: 32비트(4바이트) 크기의 정수형으로, -2,147,483,648 ~ 2,147,483,647 범위의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long: 64비트(8바이트) 크기의 정수형으로,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범위의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실수형 (Floating-point)

    실수형(Floating-point)은 실수 값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실수형 자료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float: 32비트(4바이트) 크기의 실수형으로, 대략 7자리의 정밀도를 가지며, -3.40282347E+38F ~ 3.40282347E+38F 범위의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double: 64비트(8바이트) 크기의 실수형으로, 대략 15자리의 정밀도를 가지며, -1.79769313486231570E+308 ~ 1.79769313486231570E+308 범위의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문자형 (Character)

    문자형(Character)은 문자 값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문자형 자료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char: 16비트(2바이트) 크기의 문자형으로, 유니코드(Unicode) 문자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논리형 (Boolean)

    논리형(Boolean)은 true 또는 false 값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논리형 자료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boolean: true 또는 false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참조 자료형 (Reference data type)

    참조 자료형은 클래스, 인터페이스, 배열 등과 같은 객체를 다룰 때 사용됩니다. 참조 자료형은 객체의 주소를 저장하며, 변수는 객체의 주소를 가지게 됩니다. 참조 자료형은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 객체를 저장하기 위한 참조 자료형 변수
    MyClass myObj = new MyClass();
    

    위 코드에서 MyClass는 클래스 이름이며, myObj는 MyClass 타입의 참조 변수입니다.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생성된 객체의 메모리 주소를 myObj 변수에 저장합니다. ​

    참조 자료형은 변수를 초기화할 때 null 값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null 값은 참조하는 객체가 없음을 나타내며, 변수는 아무런 객체를 참조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참조 자료형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그 객체를 다른 클래스에서 참조하여 사용하는 것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입니다.

     

    자바 언어 문법과 자료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바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클래스를 중심으로 코드를 작성합니다. 또한 자료형을 명시하여 변수를 선언하며, 기본 자료형과 참조 자료형을 모두 제공합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잘 활용하여 자바 언어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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